목차
1. 거북목이란?
2. 원인
3. 증상
4. 자가진단
5. 치료 및 예방법
1. 거북목이란?
거북목 증후군이란 장시간 동안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여, 원래는 전방을 향한 C자형으로 나와있어야 하는 목 척추가 쭉 펴진 채 앞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낮은 위치에 있는 모니터를 내려다보는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며, 거북이가 목을 뺀 모습과 유사하여 거북목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2. 원인
안좋은 자세가 만들어지는 데에는 수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눈높이보다 낮은 컴퓨터를 오랜 시간동안 내려다보는 자세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의식적으로 똑바로 모니터를 쳐다보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무의식적으로 고개가 숙여지며 목을 빼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도 이와 비슷한 자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점점 거북목 증후군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3. 증상
거북목 증후군은 단순히 외관상 보기 좋지 않다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시간 방치될 경우 부상과 고통을 수반하게 됩니다. 간단하게는 목덜미와 어깨가 뻐근하거나, 두통이 생기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머리가 앞으로 향하는 자세가 장시간 지속되면 척추의 윗부분이 스트레스를 받아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게 되고 고통을 받게 됩니다. 더 나아가 심해지면 목뼈의 정상적인 형태가 무너져 목의 관절염이 가속되게 되고, 이후에는 통증 뿐만 아니라 호흡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4. 자가진단
1) 어깨와 목 주위가 자주 뻐근하다.
2) 옆에서 보면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나와 있다.
3) 등이 굽어 있다.
4)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있으며 어지럼증을 느낀다.
5) 잠을 자도 피곤하고 목덜미가 불편하다.
5. 치료 및 예방법
* 거북목 교정을 위한 스트레칭 방법
Step.1: 반듯이 선 상태로 벽에 기댄다.
Step.2: 발 뒤꿈치, 엉덩이, 어깨와 뒤통수를 벽에 밀착한다.
Step.3: 턱을 뒤로 최대한 당긴다. 턱살을 모으는 느낌으로, 뒷목이 당기는 느낌이 들 정도면 된다.
Step.4: 그 상태를 5분간 유지한다.
Step.5: 이를 3~4세트 정도 반복한다.
거북목 상태가 경미한 사람은 위와 같은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다시 상태가 호전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장시간 좋지 않은 자세를 통해 증상이 심해진 경우는 전문기관에서 진단을 받고 교정 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거북목으로 진행된 원인을 바로 알고 일상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거북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작업을 할 때 한 시간에 한 번씩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가볍게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